기사 메일전송
외국인 여성을 `연예인`으로 소개…접대부로 불법 고용한 일당 검거
  • 박은선 기자
  • 등록 2023-09-07 12:21:18
기사수정
  • 법무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 알선 브로커 등 12명 송치...4명 구속, 8명 불구속

외국인 여성들을 모델 등 연예인으로 둔갑, 불법 입국시킨 뒤 유흥업소 접대부로 불법 고용한 브로커 A씨와 유흥업소 관리자 B씨가 구속됐다.

 

외국인 여성들을 모델 등 연예인으로 둔갑, 불법 입국시킨 뒤 유흥업소 접대부로 불법 고용한 브로커 A씨와 유흥업소 관리자 B씨가 구속됐다.법무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는 7일 외국인 여성 106명을 가수 연습생이나 모델 등 연예인으로 둔갑시켜 예술흥행(E-6) 사증으로 허위 초청하여 불법 입국시킨 후, 이들을 유흥주점 접대부로 공급해 온 한국인 브로커 A(46세, 남), 유흥업소 관리자 B(47세, 남) 등 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을 허위 초청한 연예기획사 대표 C(52세, 남) 등 4명을 불구속 송치하는 등 한국인 총 12명을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에 송치했다.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는 ’22.6월경 경기 안양시 소재 유흥업소에서 외국인 여성을 접대부로 불법고용하고 있는 사실을 인지하고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으로 외국인 여성 16명을 적발하여 이들에 대한 초청자 및 초청경위 등에 대하여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결과, A, B, C 등은 ‘20.11월부터 ’22.6월까지 러시아‧태국 등의 현지 모집책, 허위 초청 연예기획사 대표, 취업알선 브로커, 유흥업소 불법 고용주 등으로 역할을 나누어 범행을 저질렀다.

 

외국인 여성들을 실제로는 유흥업소에서 접대부로 불법고용할 목적임에도 국내에서 가수 연습생, 모델 등의 활동을 할 것처럼 허위의 고용계약서 및 이력서(포트폴리오) 등을 작성하여 외국인 여성 106명을 예술흥행(E-6-1) 등 비자로 허위 초청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브로커 A는 수사가 시작되자 ’22.7월 태국으로 도피하여 인터폴에 적색수배 조치 후 태국 이민국에 검거됨에 따라 ’23.7월 담당 수사관을 태국 현지로 파견하여 국내 강제 송환 후 구속했다.

 

수도권 등지에서 다수의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업주 B는 운영 중인 업소가 출입국 등 관계기관에 수차례 단속되었음에도 다른 사람을 속칭 ‘바지사장’으로 내세워 처벌을 피해왔다.

 

법무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는 "이들이 허위 초청한 외국인 여성 106명 중 46명을 적발하여 강제퇴거 등 조치하고, 나머지 허위초청된 외국인 여성들에 대해서도 소재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취업 목적의 외국 여성들을 가수 연습생 등으로 위장하여 불법적으로 입국시키는 연예기획사 및 유흥업소 관계자 등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허위 초청 알선 브로커를 지속적으로 단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전지방행정사회, 대전광역시장과 간담회 [대한행정사회신문=김정섭 기자]대전지방행정사회(회장 박노귀)는 11일 대전 시청 시장접견실에서 이장우 시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대전지방행정사회 출범 이후 첫 대전시장과 간담회로 박노귀 회장을 비롯한 이미옥 대전중구 지회장, 김정섭 기자 겸 대전지방행정사회 홍보담당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박노귀 ...
  2. 대전지방행정사회, 건양대학교병원과 M0U체결 [대한행정사회신문=김정섭 기자]대전지방행정사회(회장 박노귀)는 12일 대전시 서구 관저동로 158 소재 건양대학교병원에서 학교법인 건양교육재단(이사장 이상목)과 회원복지증진을 위해 M0U를 체결했다. 이날 M0U체결 행사에는 박노귀 회장을 비롯한 김성신 대전지방행정사회 사무국장, 우현호 행정사, 김정섭 홍보담당 겸 본회 기자가 참석...
  3. 불법 출입국 업무 대행 가방(택배) 행정사를 만나다 [대한행정사회신문=정기덕 ]00시 00동에는 외국인 집단 거주지역 이다. 이곳에는 출입국 업무를 전담으로 하는 행정사 사무실이 몇 년전에는 7~8곳이었으나 현재는 2~3곳만 잔존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외국인 관련 업무를 거의 수임하지 못하고 있다.외국인 집단 거주지역이다 보니 출입국 업무가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00여행사가 개업해서 불.
  4. [기고]행정사 자격 운영과정 공정성 제고에 대한 고찰 [대한행정사회신문=박정민 ] 지난 3일, 제12회 행정사 1차 시험 합격자 발표가 있던 날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정과 상식이라는 국정운영원칙을 기반으로 청년세대에게 공정기회 보장을 위한 국가전문자격 15종*의 개선방안을 발표했다.*국가전문자격 15종: 행정사, 법무사, 세무사, 노무사, 관세사, 보세사, 공인회계사, 손해사정사, 보험계리사, ...
  5. [만화]스타북쑈
  6. 대한행정사회, 지방행정사회 회장 간담회 개최 대한행정사회(회장 황해봉)은 지난 7월 5일 오후 2시 지방행정사회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는 사무처와 미래전략본부, 교육연수원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토론으로 이어졌다.  황해봉 회장은 인사말을 통하여 “본회에 가입하지 않고 업을 하는 행정사들이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 이러한 불합리한 점을 고치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