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전력 빅데이터 활용해 취약계층 발굴·관리 강화
  • 조중환 기자
  • 등록 2024-07-11 10:30:00
기사수정
  • 한전 부천지사·한전MCS 부천지점과 위기가구 발굴 협력 협약 체결

부천시는 한국전력 부천지사, 한전MCS 부천지점과 지난 10일 위기가구 발굴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념촬영(왼쪽부터 안훈 한전MCS 부천지점장, 박화복 복지위생국장, 민형석 한전전력 부천지사장)

행정안전부는 주민 최일선 기관인 동 단위에서 정보통신기술(ICT)과 지역사회 공동체를 활용해 복지·안전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는 혁신적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부천시는 정부 정책방향에 발맞춰 2023년부터 2년 연속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참여해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마을단위 촘촘한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시민 참여를 이끌고 다양한 유관기관과 협업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함께한 한국전력(부천지사)은 부천시 사업체와 가정을 대상으로 안정적 전력을 공급·관리하고 있다. 일상생활 속 전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전력에 관련된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전MCS(한전 자회사)는 전기기술 전문가를 통해 전력량 검침, 전기체납자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가정에 방문해 현장 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천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협약기관의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상호연대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해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한전의 전력빅데이터를 활용해 고위험 1인가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력 데이터를 상시 모니터링한다. 급격한 전력량 변화 등의 이상신호를 감지하게 되면 신속하게 개입해 건강상태 등 안부를 확인한다.

 

더불어 한전MCS의 전기기술 전문가가 전기료 체납가구 등 위기가구를 직접 방문해 전기분전반 점검 등 전기안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부천시 온라인 마을플랫폼 ‘스마트 온(溫)부천 APP’을 활용해 대민서비스 과정에서 발견되는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부천시에 전달하고 그 처리결과를 상호 공유하게 된다.

 

박화복 복지위생국장은 “이번 협약에 참여하신 한전 및 한전MCS 기관장님과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부천시 복지안전망이 더욱 강화돼 위기가구를 효율적으로 발굴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부천시는 한국전력 부천지사와 한전MCS 부천지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요령 등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협력사업 추진에 문제점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동주택리모델링사업 활성화 필요성과 정책제안 2024.8.8.일 발표한 정부의 주택공급대책은 도심권의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그 부지에 공동주택을 건설하여 주택을 공급하고, 재건축. 재개발사업의 절차를 단축하여 주택공급을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정책은 반드시 짚고 넘어야 할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번 정책에는 아주 중요한 주택공급정책의 또 하나의 방법...
  2. 행정사 산악회 첫모임 행정사 산악회 발족을 주관한 김진오 행정사(누리행정사사무소, 대표)는 2024년 8월 31일 행정사간의 체력과 심신단련 그리고 산상토론회을 위하여 이번 산행을 준비하였다. 서울, 경기등 각지역에서 행정사 산악회 발족을 위하여 경기북부 연천에서 참여한 이선규행정사(드림 행정사 사무소, 대표)등 자발적으로 참여한 행정사 산악회 50여명...
  3.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장, 연천군-동두천시 行政士支會 회원들과 ‘各 市·郡 支會 찾아가는 순회 간담회’ 실시 [대한행정사회신문=박현식 ]경기북부 행정사支會(연천, 전곡, 동두천, 고양) 간담회 모습. 우측부터, 임진구 행정사, 문상중 행정사, 이선규 행정사, 조권기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장, 박현식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미래기획본부장, 박광문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부회장, 한상민 행정사, 조선익 행정사(사진촬영) (사진자료=경기북부지방행정...
  4. 사실조사와 확인은 행정사가 사실조사와 확인은 행정사가 - 사실조사, 확인은 행정사의 전문영역으로- 사실조사의 기초는 신뢰성과 적법성  업무를 하다보면 행정사가 다양하게 여러분야에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새로운 터전으로 더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조사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행정사법 제2조에...
  5. 대구지방행정사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에서 행정사 업무 홍보 및 업무협약 추진 대구지방행정사회(회장 우동근)는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 중인(8.28. - 8.31.) 대구국제식품산업전 현장에 해썹인증·행정심판·출입국 등 행정사 업무 홍보를 위한 부스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대구지방행정사회 동구지회(지회장 박경진), 북구지회(지회장 이현수) 등 소속 회원 행정사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특히, 개막식 때 대...
  6. 대한행정사회, 대전지방행정사회와 합동 현장점검 활동 [대한행정사회신문=김정섭 기자]대한행정사회(회장 황해봉)업역수호위원회는 10일 대전지방행정사회(회장 박노귀)와 합동으로 대전 중구 목동로 소재 대전출입국사무소와 인근에서 출입국업무 관련 현장점검 활동을 했다.  이날 현장점검단 활동에는 대한행정사회업역수호위원회 최병국 위원장을 비롯한 대전지방행정사회 박노귀 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