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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서울·경기 행정사지부 통합(안)이 쏘아올린 ‘공’
  • 박한용 기자
  • 등록 2023-05-06 08: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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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6. 지부장회의, 출처 : 대항행정사회 홈페이지 4.26. 공지사항

4.26. 대한행정사회 공지 서울·경기지부 통합 '안'

[대한행정사회인터넷신문=박한용 기자] 대한행정사회(회장 김만복)는 지난달 26일 대한행정사회 회의실에서 김만복 회장 주관으로, 이용만 상임부회장, 이용해 사무총장, 김경득 중앙교육연수원장, 김윤수 서울북부지부장, 박노귀 대전지부장, 권현철 전남지부장, 이인형 전북지부장, 조영호 울산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부장 회의를 개최한 후, 그 주요발언 내용을 대한행정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공지'는 그 내용을 널리 알리는 것에 목적이 있어, 자칫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잘못된 오해와 혼란을 초래하고, 이로 인한 사실을 바로 잡는데 많은 노력이 낭비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서울·경기지역 행정사지부통합 방안에 대해, 김만복 회장 및 서울·경기지역 행정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살펴보고 우리 행정사회 발전에 필요한 요소들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앞선 지부장회의를 통해 알려진 지부 통합 내용은 현재 4개 지부로 되어 있는 서울지부를 1개 지부로 통합하고, 경기북부와 남부지부로 되어 있는 경기도지부는 남부의 1개 지부로 통합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하여 김만복 회장은 지난 3일 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서울·경기지부 통합의 추진배경과 목적에 대해, 타 자격사의 지부편성 사례를 토대로 대한행정사회 예하의 시·도지부들이 시·도단위 행정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단체장과의 협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부통합이 필요함을 이야기하면서, 앞으로 이에 발맞추어 행정사지부가 아닌 행정사지회의 역량이 크게 강화돼야 함도 강조했다. 또한 지부별 사무소의 위치도 가급적 해당 행정기관의 주사무소 인근 지역에 위치하는 것이,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도 피력했다.

 

반면, 지부통합에 대해 서울·경기지역의 일선 행정사들 또한 많은 우려의 목소리와 다양한 의견들을 본 기자에게 제시해 주었는데, 이를 살펴보면, 경기북부지역과 남부지역은 서울시가 위치하여 물리적으로 분리되고, 상호협조가 불리하며, 지역 간 특성에서도 확연한 차이가 있어, 지부통합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경기남부지부의 모 행정사의 의견에 따르면, 남부지부는 현재 북부지역을 감당할 만한 여력이 없고, 오히려 내부적으로 남부지부를 더 나누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특히, 경기도는 現 김동연 도지사가 취임한 이후, 북한과 접한 ‘접경 시·군’의 발전과 경기남·북부의 행정적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분도를 추진하기 위한 조례안을 2022년 12월 12일 통과시킨 후, 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그 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 이유로, 경기도 행정사지부가 통합된다면, 차후 경기도가 분도될 경우 이에 맞추어 다시 지부를 나누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더하여 現 경기북부지부 조권기 지부장은 지난 5월 4일 인터뷰를 통해 얼마 남지 않은 임기에도 불구하고 경기북부지역의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계 구축 및 마을행정사 추진, 무자격자 신고위원회 활동 강화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오는 상황에서 통합이 가져올 악영향에 우려를 표명했다. 

 

서울시 지역에서는 서울시가 넓고 많은 행정사들이 현업에 종사하고 있어 현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대한행정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행정사 통계 현황을 보더라도 총 9829명의 현업 행정사 중, 서울·경기 지역에 총 5492명(약 55.8%)이 활동  중임을 그 이유로 들었다. 


또한 해당 사안을 추진하더라도 의견수렴 및 숙려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너무 급하게 추진하다 보면 대한행정사회 정관의 정비 및 본회, 지부·지회 간의 조직구성과 업무분담 및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도 많은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어, 큰 틀에서의 세부적인 검토와 다양한 요소들이 동시에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아울러 행정기관과의 대응을 위한 목적이라면, 행정기관 및 기관장과의 대응에 적합한 통합 직위 신설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특정 지부를 통합하는 등의 사안들은 현업에 종사하는 행정사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그 추진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아울러 상기 의견들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많은 현업 행정사들이 해당 사실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앞서 기술했던 김만복 회장과 여러 행정사들의 다양한 의견들은 모두 나름의 논리와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서로가 틀렸다'라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생각이 다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의견들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아울러 상기 방안의 검토와 병행해, 대한행정사회 정관 및 조직구성, 인원 및 예산편성 등 전체적인 부분을 다시 한번 객관적인 입장에서 돌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의 마련도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모습들이 몇몇 소수가 아닌 다수의 충분한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포함한 합숙 등의 검토 및 심사숙고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진행돼야 할 것이다.

 

이에 더해, 지난 달 26일 지부장회의에서 서울·경기지부 통합 방안이 어떤 목적에서 회자 및 공지되었든 간에, 일선 행정사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라면, 우선 먼저, 세심한 검토와 의견수렴 절차가 이루어지고 적절한 시기에 검토 결과가 공지되어 회원들의 힘과 지혜가 모아지는 모습들이 정형화되고 정례화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지부통합과 관련한 공지내용을 보면서 최소한의 목적 또는 배경에 대한 설명이나 공감대 없이 이뤄지는 일방적인 공지 내용은 오히려 많은 의구심과 오해를 불러일으켜, 그 목적과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고 각종 오해와 반발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행정사회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이 절실한 지금의 상황에서 대한행정사회 2기 지도부 및 업무담당자들은 사안의 추진과 내용의 공지에 있어 더욱더 신중하고 세심해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대한행정사회 1기 집행부가 마감되고, 2기 집행부를 맞이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인 작금의 시점에서, 이러한 소통과 의견수렴 및 공지 등의 절차 진행 과정의 중요성에 있어, 이번 4.26 지부장회의의 공지내용이 쏘아올린 “공”을 바라보며, 큰 틀에서의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 대한행정사회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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