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500가구 이상 공동주택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 의무화
  • 정기덕
  • 등록 2024-05-22 10:33:11
기사수정


층간소음이 이웃 간 다툼부터 범죄로 이어지는 등 사회적 문제가 된 가운데,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분쟁 예방 대책 마련에 나섰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경기도내 층간소음 민원은 6만961건으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많았다. 전체 민원은 12만3천424건으로 전국 민원의 절반이 경기도에서 발생했다.

현재 도내 층간소음 관련 민원 접수 및 소음 측정은 환경부 산하의 이웃사이센터에서 전담하고 있다. 이웃사이센터에서 1단계 전화상담을 하고 조정이 안될 경우 2단계 방문상담·소음측정을 진행한다. 이마저도 중재가 안되면 경기도분쟁위원회에서 분쟁 조정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웃사이센터에서 최근 3년간 도내 2단계 방문상담·소음측정을 7천여건 진행한만큼 이웃사이센터에 민원을 접수하고 조치받기까지 6~10개월이 소요되는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최근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성기황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 및 갈등해소 지원조례'를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은 경기도가 층간소음으로 인한 피해사례 조사·상담, 층간소음 예방 및 분쟁조정에 대한 교육을 하도록 주문했다.

또한 공동주택 입주민 간의 분쟁 중재를 위한 입주민 자체기구인 층간소음관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할 수 있게 했다.

도에서 민원 상담을 진행해 대응에 신속성을 높이고 소통·중재를 강화해 층간소음 갈등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더불어 도에서도 층간소음 분쟁 예방을 위해 대책을 세우고 있다. 도는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해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를 의무화했다. 오는 10월 25일부터 위원회 설치 의무화가 시행될 계획이다.

주민 자치기구인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되고 위원회 지원사업이 시행되면 입주민간 자체적으로 갈등을 중재하고 층간소음 방지를 위한 분위기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경기도 레드팀에서도 지난해 '층간소음 현장진단 신속처리반' 운영을 건의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층간소음 분쟁 예방을 위해 층간소음관리위원회의 운영 방법, (층간소음의) 법적 기준 등을 교육하고 있다.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의무화가 시행되면 운영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라며 "층간소음 방지 및 갈등해소 지원조례가 제정되면 그에 따라 지원사업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에서 층간소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사는 500가구 이상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의무화에 따른 관련법규를 잘 이해하고 수행하여야 겠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사단법인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경기북부지부와 회원 권익보호 및 고충민원 해결을… [대한행정사회신문=박현식 ]대한행정사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와 사단법인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경기북부지부는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교육관에서 업무협약식(MOU)을 체결하기 전(前),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기에 대한 경례로 예의(禮意)를 표하는 모습 (사진=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제공)대한행정사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회장 조권...
  2.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제36기 행정사 실무수습교육 수료 [대한행정사회신문=박현식 ]2024년 제36기 실무교육 수료 모습. 앞 열 우측부터, 한용호 행정사, 조권기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장, 박광문 부회장, 김웅채 대외정책실장, 뒷 열 우측부터, 박현식 미래기획본부장, 이금우 행정사, 김종욱 행정사, 김홍규 행정사, 유영열 행정사, 홍점수 행정사, 이종태 행정사, 이치경 행정사, 정해균 행정사. (사..
  3. 대한행정사회 이사회, 김만복 전 회장의 업무추진비 및 소송비용 등 환수 검토 대한행정사회는 6월 27일 2024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주요 안건은 대의원 선거 및 재보궐(지방행정사회장, 지회장)선거 예산 예비비 사용의 건, 행정사 업무매뉴얼 제작비 예비비 사용의 건, 사무처 및 중앙교육연수원 운영규칙 개정의 건, 급여규칙·여비규칙·취업규칙 개정의 건으로 참석자 만장일치로 원안 가결하였다.
  4. 대전지방행정사회, 대전광역시장과 간담회 [대한행정사회신문=김정섭 기자]대전지방행정사회(회장 박노귀)는 11일 대전 시청 시장접견실에서 이장우 시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대전지방행정사회 출범 이후 첫 대전시장과 간담회로 박노귀 회장을 비롯한 이미옥 대전중구 지회장, 김정섭 기자 겸 대전지방행정사회 홍보담당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박노귀 ...
  5. 대전지방행정사회, 건양대학교병원과 M0U체결 [대한행정사회신문=김정섭 기자]대전지방행정사회(회장 박노귀)는 12일 대전시 서구 관저동로 158 소재 건양대학교병원에서 학교법인 건양교육재단(이사장 이상목)과 회원복지증진을 위해 M0U를 체결했다. 이날 M0U체결 행사에는 박노귀 회장을 비롯한 김성신 대전지방행정사회 사무국장, 우현호 행정사, 김정섭 홍보담당 겸 본회 기자가 참석...
  6. 불법 출입국 업무 대행 가방(택배) 행정사를 만나다 [대한행정사회신문=정기덕 ]00시 00동에는 외국인 집단 거주지역 이다. 이곳에는 출입국 업무를 전담으로 하는 행정사 사무실이 몇 년전에는 7~8곳이었으나 현재는 2~3곳만 잔존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외국인 관련 업무를 거의 수임하지 못하고 있다.외국인 집단 거주지역이다 보니 출입국 업무가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00여행사가 개업해서 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